2020.09.27 (일)

  • 맑음서울 15.7℃
  • 맑음인천 16.4℃
  • 맑음수원 16.8℃
  • 구름많음포항 17.8℃
  • 구름조금창원 17.3℃
  • 맑음부산 18.1℃
  • 제주 20.1℃
기상청 제공

노동

법인회생 개인회생 신청과 체당금 , 체불임금 청산에 대해

윤수황 노무사 체당금 컬럼

URL복사


 

코로나19로 많은 분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먼저 오늘 컬럼을 쓰기에 앞서 코로나19로 힘들어하는 사용자, 근로자 모든 분께 힘내시라고 응원합니다.

 

요즘 들어 체당금 관련 문의가 늘고 있습니다. 체당금 제도(임금채권보장법)1998년에 제정됐습니다. IMF 때 만들어진 법이지요. 옛날 선배 노무사들 말을 들으면 그때 체당금 제도가 생기고 엄청난 업무량을 겪었다고 합니다. 요즘 들어 일반 노무관리 자문 문의가 아닌 체당금 문의가 많이 들어오는 걸 보면 굉장히 경기가 어렵다는 걸 체감합니다.

 

법인 회생, 개인회생은 기본적으로 사업(경제활동)을 영위했을 때 얻는 이익이 청산 가치보다 크면 진행합니다. 쉽게 말해 현재 모든 자산을 정리하고 채권자들에게 변제를 하는 것보다 사업(경제활동)을 계속해서 부채를 갚아가는 게 더욱 낫다는 전제하에 진행됩니다.

 

회생제도를 활용하더라도 근로자의 임금은 회생채권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즉 세금과 마찬가지로 회생과 별개로 사용자가 갚아나가야 합니다. (개인 사업자라면 자연인 대표이고, 법인이라면 법인 그 자체입니다.)

 

기업 현금 흐름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근로자의 임금을 갚는 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나아가 근로자들도 생계유지를 위해 목독을 한 번에 변제받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회생 절차와 동시에 체당금을 진행합니다. 체당금은 1) 도산 등 사실인정 절차, 2) 체당금 청구(신청) 절차로 구분됩니다. 만약 회생 절차를 진행하게 되면 1)에 해당하는 도산 등 사실인정 절차는 생략됩니다. 법원의 회생 개시 결정을 요건으로 체당금 청구가 가능하므로 도산 등 사실 인정 절차에 비해서는 빠른 업무처리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체당금을 이용하더라도 결국 국가가 대신 대위권(대신 갚아준 돈에 대해 청구하는 것)을 사업주에게 행사하게 됩니다. 다만 법인인 경우 법인 대표자가 과반 주주라고 할지라도 국세와 달리 연대책임을 지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일반 개인 대표자라면 추후 국가가 체당금에 대해 대위권 행사가 가능하다는 점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체당금은 무엇보다 노사 간의 합의에 따라 진행되는 게 중요합니다. 체당금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노사 간에 감정 대립이나 서로 간의 불신은 하지 않고 진행해야 합니다. 대부분 체당금 청구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 법률적인 문제나 서류보다 노사 간의 대립의 사실확인에 어려움을 겪는 게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글 윤수황 노무사

배너를 누르면 홈페이지도 이동합니다.(광고)


노무

더보기
이튼의 트윈 보티스 시리즈 기술, 수소 연료전지 모듈이 최고 효율로 작동하게 해
  (자유경제신문) 전력 관리 기업인 이튼이 자사의 트윈 보티스 시리즈 기술이 공기 흐름을 정확히 제어함으로써 수소 연료전지 모듈이 최고 효율로 작동하게 하는 필수적인 부품임이 입증됐다고 지난 22일 발표했다. TVS연료전지 블로워는 전동이어서 공기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어해 순간적 듀티 사이클을 위해 연료전지 전압을 빠르게 제어할 수 있다. 이튼의 TVS기술은 운송 업계에서 보다 강력한 내연기관 애플리케이션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 이 제품을 약간 조정하여 연료전지에 적합하게 수정했다. 연료전지 스택을 효율적으로 작동하려면 공기와 수소의 흐름이 정확히 제어되어야 한다. 연료전지는 양극과 음극 사이에 층을 이룬 양자교환 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소는 양극으로 전달되고 주변 공기에서 확보된 산소는 음극으로 보내진다. 여기에서 수소 분자는 연료전지 촉매제에서 일어나는 전기 화학적 반응으로 인해 양성자와 전자로 분리되어 양성자가 막을 통해 음극으로 이동할 수 있게 한다. 양자교환 막의 숫자가 각 개별 스택이 생산할 수 있는 전력의 양을 좌우하므로 운송 수단에 스택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 많은 전력을 생산한다. TVS연료 전지 블로워는

고용

더보기
서울특별시 양천구, 온라인 청년정책 토론회 개최
 (자유경제신문) 서울특별시 양천구(구청장 김수영)가 오는 23일(수) 온라인 청년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청년정책 토론회는 청년문제에 대한 당사자들의 생각을 자유롭게 주고받으며 구와 함께 해법을 모색해가는 자리로, 토론회에서 제시되는 청년들의 의견은 양천구의 청년정책 수립 과정에 실질적으로 반영이 되는 등 청년의 실질적 참여도가 높은 정 책을 구현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23일(수) 오후 7시부터 8시 30분까지 90분간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개최되는 올해 토론회는 ‘청년 거버넌스 활성화’를 주제로 구정사업의 모든 분야에서 청년들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함께 구상하고, 앞으로 진행 될 청년정책 지원 사업들에 대한 청년 당사자들의 목소리를 듣는 시간으로 알차게 채워질 예정이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이종선 양천상상마당 대표, 김동혁 서울시 청년정책 거버넌스 협력관, 문수훈 전 양천구 청년정책위원회 위원장이 35분간 발제를 진행한 뒤 45분간 실시간 채팅으로 발제자와 청년 간의 자유 토론 시간을 통해 정해진 주제 외에도 청년의 정책 제안, 청년 의제 발굴 등 자유로운 의견 개진이 이어질 예정이다. 토론 참여

정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