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11 (화)

  • 흐림서울 24.5℃
  • 흐림인천 23.6℃
  • 흐림수원 26.6℃
  • 구름많음포항 33.8℃
  • 구름많음창원 30.8℃
  • 구름많음부산 29.5℃
  • 제주 29.2℃
기상청 제공

노동


1. 성희롱의 정의 

성희롱이라는 단어는 우리 일상에서 결코 낯선 말은 아니나 특정 행위가 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성희롱에 부합하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성희롱이 될 법한데 아니라고 판단하는 판결이 난다면 많은 이들이 이에 대해 의문을 품기도 합니다. 따라서 근로자의 특정한 행위가 성희롱인지 아닌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일단 성희롱의 법적 개념에 대해 잘 알아둘 필요가 있겠지요. 

판례에서는 성희롱이 성립하기 위해서 반드시 성적 동기나 의도가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하였습니다. 다만 당사자의 관계, 행위가 행해진 장소 및 상황, 행위에 대한 상대방의 명시적 또는 추정적인 반응의 내용, 행위의 내용 및 정도, 행위가 일회적 또는 단긱나의 것인지 아니면 계속적인지 여부 등을 구체적으로 따져봐야 한다고 판시하였습니다. 이러한 사정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볼 때 객관적으로 상대방과 같은 처지에 있는 일반적이고도 평균적인 사람으로 하여금 성적 굴욕감이나 혐오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행위가 있고, 그로 인하여 행위의 상대방이 성적 굴욕감이나 혐오감을 느꼈음이 인정되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2. 성희롱이 있었다고 판단한 사례

해당 사안은 성희롱이 있었다고 판시한 사례로서 성희롱을 행한 해당 근로자를 파면 처분한 사용자의 인사권이 정당하다고 판단한 사례입니다. 성희롱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피해자들이 구체적으로 성희롱 당시의 상황을 증언하였던 점, 다수의 직원에게 장기간 반복적으로 성희롱을 하였단 정황이 있으며 다른 직원들에게는 폭언을 일삼는 등 평소 근무태도도 바르지 못했던 점으로 보아 해당 근로자를 징계 파면 한 것은 정당하다고 판시하였습니다. 

3. 성희롱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한 사례

이 사안은 반대로 성희롱이 있었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한 사례입니다. 근로자의 성희롱 행위를 입증할 수 있는 다른 근로자의 증언 등 증거가 불충분하기 때문에 성희롱을 인정하지 아니한 사례입니다. 

사실 성희롱 사건이라는 것이 계속적으로 행위가 반복되는 사정이 없는 한 증거를 포착하기 매우 어렵다는 측면이 있습니다. 성희롱은 언동이나 말로만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당 근로자를 성희롱을 이유로 징계처분하려면 해당 근로자의 행위를 충분히 입증할 수 있는 동료 근로자들의 증언이나 성희롱이 행해질 법한 정황 등이 있어야 합니다. 

배너를 누르면 홈페이지도 이동합니다.(광고)


노무

더보기

고용

더보기
여름철 운동 시 지켜야 할 수칙 4가지
옷차림이 가벼워지고, 휴가가 있는 여름철. 운동 강도를 높이려고 땀복까지 입고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 이유는 땀이 많이 배출되면 운동 효과가 높아지고 살이 빠진다고 생각해서이다.여름철이 다른 계절보다 땀이 많이 배출되기는 하지만 땀을 많이 흘린다고 운동 효과가 높아지는 것은 아니며, 체내의 수분이 많이 빠져나갈 뿐 체중과는 별 상관이 없다. 무더위에 과도하게 운동을 하면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체온이 높이 올라가 몸 속 전해질까지 빠져나가 몸의 균형이 깨져버리기 쉽다.또한 심할 경우 열사병 같은 열 관련 질환과 탈수, 탈진 증세가 나타나 쓰러질 수도 있으니 특히, 당뇨병과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자는 절대 무리하게 운동을 해서는 안 된다. 여름철 운동 시 지켜야 할 수칙을 알아본다. 1.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은 필수 운동 전후 간단히 5~10분간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하는 게 좋으며, 운동을 단계적으로 하면 심장이 서서히 적응해 무리가 덜 가고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준비운동은 체온을 상승시켜 관절을 최대한 늘려주고 유연하게 만들어 부상을 방지해주며, 운동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됐거나 운동량이 많고 강도가 셀수록 준비운동 시간을 길게 잡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