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21 (월)

  • 구름조금서울 25.0℃
  • 구름조금인천 23.0℃
  • 구름조금수원 23.8℃
  • 맑음포항 21.2℃
  • 맑음창원 23.5℃
  • 맑음부산 23.9℃
  • 구름조금제주 23.6℃
기상청 제공

노동

단체협약상 징계절차

URL복사



회사 내 노동조합이 있는 경우 취업규칙 외에 단체협약이 존재합니다. 단체협약은 취업규칙과 비슷한 문서로 볼 수 있으나 단체협약은 노동조합과 회사간 체결한 협약입니다.


 "단체협약이란?"

따라서 단체협약에도 취업규칙과 마찬가지로 징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징계절차에 대해 단체협약에 규정되어 있다면 조합원의 징계절차는 이에 따라야 합니다. 

이하에서는 단체협약과 징계절차에 대한 쟁점에 대해 하나씩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징계절차규정의 유무 

징계절차가 취업규칙에 있냐, 없냐에 따라 징계절차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단체협약에 징계절차 규정이 있다면 조합원들의 징계에 있어 반드시 그 절차에 따라야 합니다. 
이는 일반적인 취업규칙에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2. 단체협약 징계절차의 적용 범위

단체협약에 규정된 징계절차는 어느 범위의 근로자까지 적용될까요? 일반적으로는 단체협약은 노동조합과 회사가 맺는 것이기 때문에 노동조합의 조합원에 한정하여 적용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 기준을 충족한다면 조합원이 아닌 근로자에게도 적용될 수 있음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노조법 제35조 요건을 충족하는지 여부는 구체적으로 판단되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단순하게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이 요건을 충족하게 된다면 조합원 이외의 다른 일반 근로자 모두가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3. 단체협약상 해고사유와 취업규칙상 해고사유의 관계 

단체협약이 있는 사업장의 경우 대부분이 취업규칙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징계사유에 대해서 취업규칙 그리고 단체협약 모두 존재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징계사유나 징계절차에 관하여 단체협약에서 1) "해고에 관하여는 단체협약에 의해야 하고 취업규칙에 의해 해고할 수 없다" 또는 "단체협약에서 정한 사유 외의 사유로는 근로자를 해고할 수 없다"고 규정된 경우와 같이 취업규칙의 적용을 완전히 배제하고 있거나 2) 양자의 규정이 상호 저촉되는 경우 단체협약이 우선 적용되지만, 그러한 경우에 해당하지 않으면 사용자는 취업규칙에 새로운 징계사유를 정하여 그에 따라 해고할 수 있고, 이것이 단체협약 위반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단체협약 징계규정에 어떤 문구로 적혀져 있는지가 중요 판단기준입니다. 






배너를 누르면 홈페이지도 이동합니다.(광고)


노무

더보기

고용

더보기
여름철 운동 시 지켜야 할 수칙 4가지
옷차림이 가벼워지고, 휴가가 있는 여름철. 운동 강도를 높이려고 땀복까지 입고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 이유는 땀이 많이 배출되면 운동 효과가 높아지고 살이 빠진다고 생각해서이다.여름철이 다른 계절보다 땀이 많이 배출되기는 하지만 땀을 많이 흘린다고 운동 효과가 높아지는 것은 아니며, 체내의 수분이 많이 빠져나갈 뿐 체중과는 별 상관이 없다. 무더위에 과도하게 운동을 하면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체온이 높이 올라가 몸 속 전해질까지 빠져나가 몸의 균형이 깨져버리기 쉽다.또한 심할 경우 열사병 같은 열 관련 질환과 탈수, 탈진 증세가 나타나 쓰러질 수도 있으니 특히, 당뇨병과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자는 절대 무리하게 운동을 해서는 안 된다. 여름철 운동 시 지켜야 할 수칙을 알아본다. 1.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은 필수 운동 전후 간단히 5~10분간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하는 게 좋으며, 운동을 단계적으로 하면 심장이 서서히 적응해 무리가 덜 가고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준비운동은 체온을 상승시켜 관절을 최대한 늘려주고 유연하게 만들어 부상을 방지해주며, 운동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됐거나 운동량이 많고 강도가 셀수록 준비운동 시간을 길게 잡는 것이 좋다.

정책

더보기
피르마체인, 중국 투자사 ‘헬로캐피탈’과 파트너십 체결
  (자유경제신문) 블록체인 기반 글로벌 전자계약 플랫폼 피르마체인이 중국의 디지털 자산 투자사인 헬로캐피탈과 전자계약 활성화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헬로캐피탈은 피르마체인의 블록체인 기반 전자계약을 활용하며, 헬로캐피탈의 파트너와 유관기관 등 사용처 확대를 위한 활성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헬로캐피탈은 2017년 설립된 블록체인 산업 투자 전문 기업이다. 전도유망한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성장을 위해 투자, 인큐베이팅, 서비스 등을 지원하며, 현재 중국의 상해, 항주 등에 자리 잡고 있다. 헬로캐피탈은 설립 이래 딥브레인체인, 비체인 등과 같은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포함해 가상자산 거래소 플랫폼, 클라우드 플랫폼 등 수십여 블록체인 관련 산업에 성공적으로 투자하고 서비스했다. 이외에도 전략컨설팅, 전략적 파트너십, 마케팅, 우수 인재 유치 등 블록체인 분야 창업자를 위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피르마체인 윤영인 대표는 '피르마체인의 메인넷 '아우구스투스 1.0' 출시를 앞두고, 블록체인 산업 전문 투자사와의 파트너십 체결은 피르마체인의 기술력을 인정받았기에 가능한 결과라고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