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21 (월)

  • 맑음서울 24.5℃
  • 맑음인천 22.8℃
  • 구름조금수원 23.7℃
  • 구름조금포항 20.9℃
  • 맑음창원 22.9℃
  • 맑음부산 22.4℃
  • 구름많음제주 23.4℃
기상청 제공

실버

걷기운동 올바른 팁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URL복사

별도의 장비나 비용 없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 중 하나가 걷기운동이다.

걷기운동을 꾸준히 하면 우리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HDL) 수치가 올라가고,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노폐물이 제거되고, 코르티솔 수치가 내려간다.

또한 심혈관 질환과 우울증 예방 및 관절염에 좋고, 변비와 불면증, 스트레스 등 여러 질환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하루에 최소 30분 이상, 일주일에 4~5회 이상 하는 것이 좋으며, 잘못된 걸음걸이나 자세로 하면 운동효과가 떨어지고 부상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잘못된 걷기 습관과 올바르게 걷는 방법을 함께 알아본다. 

걷기

잘못된 걷기 습관

▲ 발을 너무 많이 들어올리며 걷는다  X

발을 높이 들어올려 걷는 것도 좋지 않은 걷기 습관이다. 발을 지나치게 들어올리면 앞으로 나아갈 때 넘어지기 쉽기 때문이다.

▲ 상체를 크게 흔들면서 걷는다  X

운동 부족이나 고령자인 분이 이런 자세로 걷게 된다. 노화와 운동부족 때문에 대둔근이 약화되고 중심 이동이 원활하게 잘 되지 않고, 힘이 많이 들어가 몸에 무리를 준다.

▲ 무릎을 구부린 채로 걷는다  X 

구부린 자세에서 출발하거나 걸을 때 보폭이 너무 크면 무릎이 구부러진다.

무리하게 보폭을 넓히면 다리가 앞으로 내밀어지게 되고 뒤꿈치도 착지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계속 무릎이 구부러져 무리가 가게 된다.

▲ 팔자 걸음으로 걷는다  X

팔자 걸음으로 걷게 되면 발목과 무릎, 고관절이 변형되어 관절통과 관절염을 유발한다. 또한 오래 지속되면 허리와 어깨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올바르게 걷는 방법

잘못된 걷기 습관을 유지하면 관절에 무리가 오게 되며 결국 통증을 유발해 장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좋은 운동효과를 내려면 먼저 올바른 걷기 방법을 숙지하고 그대로 따라 걸어보자. 잘못 걷는 습관이 고착됐다면 어색하고 힘들 수 있지만 곧 건강한 걸음걸이 습관을 익힐 수 있게 될 것이다.

걷기운동

<자료제공=안전보건공단 블로그>


노무

더보기

고용

더보기
여름철 운동 시 지켜야 할 수칙 4가지
옷차림이 가벼워지고, 휴가가 있는 여름철. 운동 강도를 높이려고 땀복까지 입고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 이유는 땀이 많이 배출되면 운동 효과가 높아지고 살이 빠진다고 생각해서이다.여름철이 다른 계절보다 땀이 많이 배출되기는 하지만 땀을 많이 흘린다고 운동 효과가 높아지는 것은 아니며, 체내의 수분이 많이 빠져나갈 뿐 체중과는 별 상관이 없다. 무더위에 과도하게 운동을 하면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체온이 높이 올라가 몸 속 전해질까지 빠져나가 몸의 균형이 깨져버리기 쉽다.또한 심할 경우 열사병 같은 열 관련 질환과 탈수, 탈진 증세가 나타나 쓰러질 수도 있으니 특히, 당뇨병과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자는 절대 무리하게 운동을 해서는 안 된다. 여름철 운동 시 지켜야 할 수칙을 알아본다. 1.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은 필수 운동 전후 간단히 5~10분간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하는 게 좋으며, 운동을 단계적으로 하면 심장이 서서히 적응해 무리가 덜 가고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준비운동은 체온을 상승시켜 관절을 최대한 늘려주고 유연하게 만들어 부상을 방지해주며, 운동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됐거나 운동량이 많고 강도가 셀수록 준비운동 시간을 길게 잡는 것이 좋다.

정책

더보기
피르마체인, 중국 투자사 ‘헬로캐피탈’과 파트너십 체결
  (자유경제신문) 블록체인 기반 글로벌 전자계약 플랫폼 피르마체인이 중국의 디지털 자산 투자사인 헬로캐피탈과 전자계약 활성화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헬로캐피탈은 피르마체인의 블록체인 기반 전자계약을 활용하며, 헬로캐피탈의 파트너와 유관기관 등 사용처 확대를 위한 활성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헬로캐피탈은 2017년 설립된 블록체인 산업 투자 전문 기업이다. 전도유망한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성장을 위해 투자, 인큐베이팅, 서비스 등을 지원하며, 현재 중국의 상해, 항주 등에 자리 잡고 있다. 헬로캐피탈은 설립 이래 딥브레인체인, 비체인 등과 같은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포함해 가상자산 거래소 플랫폼, 클라우드 플랫폼 등 수십여 블록체인 관련 산업에 성공적으로 투자하고 서비스했다. 이외에도 전략컨설팅, 전략적 파트너십, 마케팅, 우수 인재 유치 등 블록체인 분야 창업자를 위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피르마체인 윤영인 대표는 '피르마체인의 메인넷 '아우구스투스 1.0' 출시를 앞두고, 블록체인 산업 전문 투자사와의 파트너십 체결은 피르마체인의 기술력을 인정받았기에 가능한 결과라고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