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11 (월)

  • 구름많음서울 12.5℃
  • 구름조금인천 13.1℃
  • 구름많음수원 13.4℃
  • 구름많음포항 14.7℃
  • 구름많음창원 15.9℃
  • 구름조금부산 16.4℃
  • 구름많음제주 16.7℃
기상청 제공

사회

고용보험 가입자수 8월증가, 일자리 안정자금 때문에 늘었다는 지적도 있어

8월 54만 5000명 늘어…서비스업·여성·50세이상 중심 증가세 지속

8월 고용보험 가입자수가 서비스업과 여성, 50세이상을 중심으로 증가세를 지속하면서 2010년 5월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것으로 밝혀졌다.

고용노동부가 9일 발표한 ‘고용행정 통계로 본 8월 노동시장의 주요 특징’에 따르면 지난달 고용보험 가입자는 전년 동월 대비 54만 5000명 증가한 1375만 7000명을 기록했다.

고용노동부는 이를 고용보험 가입이 상대적으로 낮은 서비스업과 여성 및 50세 이상을 중심으로 가입자 증가가 지속되며 취약계층 고용보험 적용이 확대되고 고용여건 개선의 영향 등으로 설명했다.

고용행정 통계로 본 2019년 8월 노동시장 동향.
고용행정 통계로 본 2019년 8월 노동시장 동향.

제조업에서 가입자 증가세가 유지되고, 서비스업 가입자가 50만명대의 증가세를 이어가면서 전체 고용보험 가입자 증가세를 견인했다.

제조업은 식료품, 화학제품, 의약품의 견조한 증가세와 최근 증가로 전환된 기타운송장비(조선) 증가폭이 개선되면서 증가세를 유지했다.

다만 자동차, 섬유제품, 기계장비 등은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고, 전자·통신이 4개월만에 감소로 전환했다.

그러나 반발 여론도 만만치 않다.

2018년 일자리 안정자금이 시행됐다. 급격히 오른 최저임금을 보전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일자리 안정자금을 받기 위해서는 고용보험 가입이 의무화 됐다. 따라서 13만원(18년 기준, 주 40시간)을 매월 지원 받기 위해 30인 미만 소기업, 소상공인을 중심으로 고용보험 가입이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그럼에도 장기적으로는 고용보험가입이 실업급여(구직급여), 고용지원금 재원 마련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전망은 전문가들 모두 일치한다. 


이마트 휴무일, 홈플러스 휴무일, 롯데마트 휴무일, 코스트코 휴무일, 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 휴무일은 대부분 매월 2주차, 4주차 일요일이다. 대형마트는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매월 2주차, 4주차 일요일에 의무휴업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코스트코의 경우도 2주차, 4주차 일요일이 정기 휴무일이며, 신정인 1월 1일과 설날과 추석 당일도 휴무일로 운영한다. 유통산업발전법 제12조의2(대규모점포등에 대한 영업시간의 제한 등) ① 특별자치시장ㆍ시장ㆍ군수ㆍ구청장은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 근로자의 건강권 및 대규모점포등과 중소유통업의 상생발전(相生發展)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대형마트(대규모점포에 개설된 점포로서 대형마트의 요건을 갖춘 점포를 포함한다)와 준대규모점포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영업시간 제한을 명하거나 의무휴업일을 지정하여 의무휴업을 명할 수 있다. 다만, 연간 총매출액 중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에 따른 농수산물의 매출액 비중이 55퍼센트 이상인 대규모점포등으로서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하는 대규모점포등에 대하여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영업시간 제한 2. 의무휴업일 지정 ② 특별자치시장ㆍ시장ㆍ군수ㆍ구청장은 제1항제1호에 따라 오전 0시부터 오전 10시까지의 범위에서 영업시간을 제한할 수 있다. ③ 특


삼성화재 다이렉트 실손의료비보험 오전 11시 퀴즈…정답 발표!
포인트 적립 서비스 OK캐쉬백의 오퀴즈를 진행하는 삼성화재 다이렉트는 PC와 모바일에서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는 실손의료비보험을 알리기 위해 오퀴즈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오퀴즈의 오전 11시 본퀴즈는 “삼성화재 다이렉트 실손의료비보험은 ‘OOOO’ NO!”로 공개되었으며 해당 퀴즈의 힌트는 네이버 검색창에서 ‘삼성화재 다이렉트 실손의료비보험’을 검색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총 1천200만 원의 상금이 걸린 이번 퀴즈의 정답은 ‘가입전화’이다. 한편, 삼성화재 다이렉트는 PC와 모바일에서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는 실손의료비보험을 알리기 위한 오퀴즈 이벤트뿐만 아니라 보험료계산만 해도 해피콘 상품권 2천원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 중이다. 보험료 계산을 해보아도 가입권유 전화가 없기 때문에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다. 실손의료비보험은 꼭 필요한 제2의 의료보험이다. 삼성화재 다이렉트 실손의료비보험은 PC나 스마트폰에서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으며 삼성화재 다이렉트 실손의료비보험은 동일한 보장에 보험료는 16.2%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다.(삼성화재 오프라인 대비) 보험료 계산을 해보아도 가입권유 전화가 없기 때문에 부담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