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28 (수)

  • 맑음서울 26.7℃
  • 맑음인천 25.4℃
  • 맑음수원 25.5℃
  • 흐림포항 25.8℃
  • 흐림창원 23.9℃
  • 부산 24.4℃
  • 흐림제주 23.3℃
기상청 제공

혐오를 먹고 사는 사람들 [윤수황의 3분 지식]

 


   <자료 제공: 윤수황 노무사/전문강사>


현대 사회에서 정치와 연예, 스포츠는 인간의 경쟁의식, 공격성을 해소하는 수단이 됩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누군가를 비난하면 처벌받지만, 유명한 정치인, 연예인, 스포츠 선수들에 대해서는 공개적으로 비난합니다. 대중들의 인기를 먹고 살기 때문에 그들 역시 대중들의 비난에 함부로 저항 할 수 없습니다.

 

 

이들 중 일부는 혐오를 주고 팔면서 대중들의 지지를 얻습니다. 한쪽 편에 대해 극단적인 증요심을 표출하고, 언론의 주목을 받기 위해 입에 담기도 힘든 발언을 서슴지 않습니다.

 

저 역시 어린 시절 티비를 보면서 보수 진보라는 틀 안에서 싸우는 정치인들의 모습을 봤고, 인터넷에서 연예인에 대한 악성 댓글을 직접 들기도 하고, 남들이 쓴 글을 보면 웃기도 했습니다.

 

 

 

스마트폰이 발전하면서 혐오에 대한 소비는 더더욱 커졌습니다. 일부 자극적인 유튜브 채널, 일베, 워마드 등 혐오 사이트는 2000년대 인터넷 초창기에는 없던 커뮤니티입니다. 이들은 법 밖에서 대중들을 자극하고 혐오로 시선을 끌고 광고주들의 돈과 팬들의 후원을 받습니다.

 

 

혐오에 대한 거래 어려 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지급 우리 아이들이 쉽게 접하는 스마트폰은 인종, 성별, 지역, 소수자에 대한 혐오 발언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배우자 출산 휴가 확대, 소상공인, 소기업을 위한 대응책 같이 마련돼
고용노동부 보도자료에 따르면 2019.10.1.부터 현행법에 따른 배우자 출산휴가 기간은 3~5일(최초 3일 유급)이나, 이번 법 개정으로 10월 1일부터 휴가기간이 유급 10일로 확대된다. 1년 미만 연차부여, 공휴일 의무화를 두고 소기업의 부담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시행된 유급휴가라 소기업들의 볼멘소리가 많다. 이에 대해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정부는 중소기업(우선지원대상기업) 근로자의 유급 5일분에 대해서는 배우자 출산휴가급여(통상임금의 100%, 월 상한 200만 원)를 지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5일 분에 대해서는 기업이 부담하고 나머지 5일분은 국가 재정으로 부담하게 된다. 휴가 청구시기도 현재는 출산한 날부터 ‘30일 이내’이나 이를 ‘90일 이내’로 확대하고, 1회 분할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배우자 출산휴가는 출산한 배우자의 간호, 가료를 위해 남성근로자가 사용하는 제도이다. 이제도를 모르는 남성근로자들도 많고 알더라도, 눈치 때문에 쓰는 게 쉽지 않은 현실이다. 이번 개정안을 통해 소기업에 대한 일수 지원 확대에 대한 확대를 검토해 소기업 종사자들이 눈치 보지 않고 쓰고, 사업주의 부담도 좀 더 더는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


청각장애인 4명, 호텔 ‘테이블 매니저’ 첫 발 내딛다
청각·여성장애인이 호텔에서 테이블 매니저로 성장해 나가기 위한 첫발을 내딛었다. 그동안 청각·여성장애인은 의사소통이 쉽지 않아 직무 수행이 어려울 것이라는 편견을 깨고 고객에게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 것이다. 테이블 매니저(Table manager)란 호텔, 레스토랑 등 외식공간에서 다양한 고급 기물을 준비하고, 테이블 세팅 기준에 맞게 배치해 고객 만족을 높이는 직무이다. 호텔HDC(주) 파크 하얏트 서울에 테이블 매니저로 입사한 청각·여성장애인이 세팅 기준에 맞춰 예약 손님의 테이블을 정리하고 있다. (사진=한국장애인고용공단 제공)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하 ‘공단’)은 청각·여성장애인을 대상으로 최고급 호텔 외식서비스 분야의 직업영역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개발된 테이블 매니저는 청각장애인이 취업에 어려움을 겪던 서비스업에 성공적으로 진입한 사례로 ‘장애특성을 고려한 시범적 직무개발’에 파크 하얏트 서울이 동참해 이루어졌다. 그동안 공단은 청각장애인의 특성에 맞춰 호텔 내 직무를 세부적으로 분석·조정해 테이블 매니저 직무를 발굴했고, 호텔 및 외식서비스 분야 취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단기직무훈련 등을 실시했다. 또 호텔HDC(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