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28 (수)

  • 맑음서울 25.7℃
  • 맑음인천 24.9℃
  • 맑음수원 24.8℃
  • 구름많음포항 25.4℃
  • 흐림창원 23.7℃
  • 흐림부산 24.3℃
  • 흐림제주 23.5℃
기상청 제공

일반

야외활동 중 개에게 물렸다면?

우리 아이가 개에게 물렸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우리 아이에게 꼭 알려줘야 하는 개 물림 사고 방지법
<우리 아이, 길 가다 개 마주쳤을 때>
1. 개와 똑바로 시선을 마주 보면 안 된다고 알려주세요! 개가 공격으로 받아들일 수 있어요! 몸을 측면으로 비스듬히 틀거나 뒤돌아서 있는 게 좋아요!
2. 개와 달려들 경우 고개를 숙여 손으로 귀와 목을 감싸라고 알려주세요.

<개 물림 사고를 예방하려면?>
1. 주인 허락 없이 개를 만지지 마세요!
2. 음식을 먹고 있는 개는 자극 NO!
3. 어린이와 개가 단둘이 있게 하지 마세요!
4. 큰소리를 내면 개가 놀랄 수 있어요!

◆ 개에게 물렸다면?
<가벼운 상처>
1. 상처 부위를 비누와 물로 깨끗이 씻기
2. 항생제 연고 바르기
3. 상처 부위를 깨끗한 밴드로 덮기
4. 붓기, 열감 등이 지속되면 병원에서 치료받기

<심한 상처>
1. 출혈을 멈추기 위해 깨끗한 천으로 상처 부위 압박하기
2. 출혈이 멈추지 않을 경우 119에 구조 요청하기

◆ 개 물림 후 주의해야 하는 감염병

<공수병(광견병)>
광견병에 걸린 가축이나 야생동물이 물거나 할퀴어서 생기는 바이러스. 물렸을 경우 백신과 면역글로불린 접종이 필요해요.

<파상풍>
상처 부위를 통해 파상풍균이 들어오면서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 어린이 국가예방접종에 포함되어 있어 무료로 예방접종이 가능해요.

<기타 세균감염>
상처 상태에 따라 다양한 세균에 감염될 수 있으니 병원 진료 필수!

귀엽다고 함부로 만지면 안 돼요! 개 물림 사고 예방법과 응급처치법을 알아두고 안전한 야외활동 즐기세요.


배우자 출산 휴가 확대, 소상공인, 소기업을 위한 대응책 같이 마련돼
고용노동부 보도자료에 따르면 2019.10.1.부터 현행법에 따른 배우자 출산휴가 기간은 3~5일(최초 3일 유급)이나, 이번 법 개정으로 10월 1일부터 휴가기간이 유급 10일로 확대된다. 1년 미만 연차부여, 공휴일 의무화를 두고 소기업의 부담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시행된 유급휴가라 소기업들의 볼멘소리가 많다. 이에 대해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정부는 중소기업(우선지원대상기업) 근로자의 유급 5일분에 대해서는 배우자 출산휴가급여(통상임금의 100%, 월 상한 200만 원)를 지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5일 분에 대해서는 기업이 부담하고 나머지 5일분은 국가 재정으로 부담하게 된다. 휴가 청구시기도 현재는 출산한 날부터 ‘30일 이내’이나 이를 ‘90일 이내’로 확대하고, 1회 분할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배우자 출산휴가는 출산한 배우자의 간호, 가료를 위해 남성근로자가 사용하는 제도이다. 이제도를 모르는 남성근로자들도 많고 알더라도, 눈치 때문에 쓰는 게 쉽지 않은 현실이다. 이번 개정안을 통해 소기업에 대한 일수 지원 확대에 대한 확대를 검토해 소기업 종사자들이 눈치 보지 않고 쓰고, 사업주의 부담도 좀 더 더는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


청각장애인 4명, 호텔 ‘테이블 매니저’ 첫 발 내딛다
청각·여성장애인이 호텔에서 테이블 매니저로 성장해 나가기 위한 첫발을 내딛었다. 그동안 청각·여성장애인은 의사소통이 쉽지 않아 직무 수행이 어려울 것이라는 편견을 깨고 고객에게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 것이다. 테이블 매니저(Table manager)란 호텔, 레스토랑 등 외식공간에서 다양한 고급 기물을 준비하고, 테이블 세팅 기준에 맞게 배치해 고객 만족을 높이는 직무이다. 호텔HDC(주) 파크 하얏트 서울에 테이블 매니저로 입사한 청각·여성장애인이 세팅 기준에 맞춰 예약 손님의 테이블을 정리하고 있다. (사진=한국장애인고용공단 제공)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하 ‘공단’)은 청각·여성장애인을 대상으로 최고급 호텔 외식서비스 분야의 직업영역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개발된 테이블 매니저는 청각장애인이 취업에 어려움을 겪던 서비스업에 성공적으로 진입한 사례로 ‘장애특성을 고려한 시범적 직무개발’에 파크 하얏트 서울이 동참해 이루어졌다. 그동안 공단은 청각장애인의 특성에 맞춰 호텔 내 직무를 세부적으로 분석·조정해 테이블 매니저 직무를 발굴했고, 호텔 및 외식서비스 분야 취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단기직무훈련 등을 실시했다. 또 호텔HDC(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