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11 (월)

  • 박무서울 11.1℃
  • 맑음인천 12.0℃
  • 박무수원 11.7℃
  • 구름많음포항 12.0℃
  • 맑음창원 13.6℃
  • 맑음부산 14.1℃
  • 구름많음제주 17.1℃
기상청 제공

사회

[특집기사] 갤럭시 S8플러스 개봉 후기


삼성전자가 2017년 3월 29일 첫 선을 보인 갤럭시 S8이 연일 화제다. 4월 20일 공식 출시가 되기도 전에 국내 100만 4천여대의 예약 판매량을 기록하더니 4월 26일 오늘 멕시코에서도 2시간만에 온라인예약이 매진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최근 잇단 악재를 딛고 일어선 삼성의 화려한 부활을 알리는 신호탄이 터진 셈이다.   


이에 본지의 기자도 직접 갤럭지 S8 플러스를 구매하여 개통을 해보았다.



넓은 화면과 양 옆의 곡선, 홈 버튼이 없는 S8과 인상적인 첫 대면이었다. 홈 화면에 물리적인 홈 버튼을 없애는 시도는 삼성이 처음은 아니다. 이전에 팬택에서 출시한 '베가레이서2'에서는 물리적인 홈 버튼을 없애고 화면 안으로 소프트키를 넣는 혁신을 감행하였으나 베가레이서 2는 대중들의 큰 호응을 얻지 못한 바가 있다. 지금 홈버튼을 없앤 삼성의 갤럭시 S8에 대중들이 보내는 찬사를 보면 삼성은 시대에 맞는 소비자들의 심리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그에 걸맞는 기술을 내놓는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필자가 구입한 갤럭시 S8 플러스의 색상은 '오키드 그레이' 이다. '오키드 그레이' 말고도 S8은 '코랄 블루' '미드나잇 블랙' '아크틱 실버' '메이플 골드' 중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색상으로 선택을 할 수 있다. 현재 소비자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색상은 필자가 구입한 '오키드 그레이' 이다. 보다 다양한 색상으로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겠다는 삼성의 의지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갤럭시 S8의 가장 야심찬 기능은 바로 인공지능 기술(AI) 인 '빅스비' 기능이다. '음성비서' 역할을 한다는 빅스비 기능에는 무엇이 있을까?  빅스비는 '비서' 답게도 사용자가 음성으로 지시를 하는 거의 모든 일을 수행한다. 'A에게 전화를 걸어주렴' 이라고 지시를 하면 빅스비는 주소록에서 재빠르게 A 씨를 찾아 그에게 전화를 건다. 그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말하는 것을 그대로 문자 텍스트로 작성하여 문자 메시지를 보내기도 하고 와이파이 연결을 부탁하면 와이파이도 연결을 해준다.


빅스비가 제대로 기능을 수행하면 사용자는 '좋아요' 버튼을 눌러 빅스비를 칭찬할 수 있다. 하지만 빅스비가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면 사용자는 '싫어요' 버튼을 누르면 된다. 그러면 빅스비는 스스로 개선점을 찾게 된다.


이전에도 많은 스마트폰에 음성인식 기능은 이미 탑재되어 있었다. 빅스비가 가지는 차별성이라면 이전보다 더욱 많은 기능들을 정확하게 수행한다는 점이다. 실제로 텍스트를 입력하는 것도 거의 완벽에 가까울 정도이며 수행 점수도 꽤 높은 점수를 줄 만하다.


빅스비는 사용자가 사진을 찍으면 그 이미지와 비슷한 이미지를 인터넷으로 찾아 연결해준다. 실제로 필자가 사무실에 있는 대나무 화분을 찍어서 빅스비에게 비슷한 이미지를 찾아달라고 명령을 했는데 빅스비는 거의 비슷한 이미지를 필자에게 제공했다.



빅스비는 이 밖에도 언어를 번역하는 기능을 한다. 텍스트를 사진으로 찍으면 원하는 언어로 번역을 해주는 기능까지 수행할 수 있는 것이다. 또 사물을 사진으로 찍으면 그 사물이 현재 인터넷에서 얼마로 거래되고 있는지, 어디서 팔고 있는지까지 검색해서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참으로 편리하고 똑똑한 기능이라는 생각을 했다.


갤럭시 S8 플러스 사용을 통해서 느낀 것은, 삼성 스마트폰은 통신을 넘어서 현재 인공지능의 발달이 어디까지 왔는지를 가늠해볼 수 있는 척도라는 생각이 들었다. 삼성의 기술 혁명이 어느새 일상생활에도 깊숙히 침투하여 일상생활을 변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마트 휴무일, 홈플러스 휴무일, 롯데마트 휴무일, 코스트코 휴무일, 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 휴무일은 대부분 매월 2주차, 4주차 일요일이다. 대형마트는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매월 2주차, 4주차 일요일에 의무휴업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코스트코의 경우도 2주차, 4주차 일요일이 정기 휴무일이며, 신정인 1월 1일과 설날과 추석 당일도 휴무일로 운영한다. 유통산업발전법 제12조의2(대규모점포등에 대한 영업시간의 제한 등) ① 특별자치시장ㆍ시장ㆍ군수ㆍ구청장은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 근로자의 건강권 및 대규모점포등과 중소유통업의 상생발전(相生發展)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대형마트(대규모점포에 개설된 점포로서 대형마트의 요건을 갖춘 점포를 포함한다)와 준대규모점포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영업시간 제한을 명하거나 의무휴업일을 지정하여 의무휴업을 명할 수 있다. 다만, 연간 총매출액 중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에 따른 농수산물의 매출액 비중이 55퍼센트 이상인 대규모점포등으로서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하는 대규모점포등에 대하여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영업시간 제한 2. 의무휴업일 지정 ② 특별자치시장ㆍ시장ㆍ군수ㆍ구청장은 제1항제1호에 따라 오전 0시부터 오전 10시까지의 범위에서 영업시간을 제한할 수 있다. ③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