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05 (일)

  • 구름많음서울 27.0℃
  • 구름조금인천 25.8℃
  • 구름많음수원 27.9℃
  • 구름많음포항 27.9℃
  • 흐림창원 24.8℃
  • 구름많음부산 23.7℃
  • 흐림제주 23.2℃
기상청 제공

사회

종로 변호사 탐방- 법률사무소 훈 권오훈 변호사 인터뷰

종로구는 정치 1번지로 불리는 지역이다. 청와대, 정부중앙청사, 헌법재판소, 서울지방경찰청 등이 위치해 있는 곳으로 다양한 직업군의 생태가 존재하는 종로 지역. 이번 기사에서는 광화문-종각의 중심지에 자리하고 있는 법률사무소 훈을 방문했다.

 

 

 

권오훈 변호사는 대전광역시 출신이다. 그는 대전 서구에 위치한 한밭고등학교 출신이며 서울대학교 법대 및 동대학원을 졸업했다. 아래는 당 신문 이샛별 기자와 권오훈 변호사가 인터뷰를 진행한 내용이다.

 


 

 

1. 종로에 개업을 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처음 변호사 사무실을 개업했을 때 외국인 관련 업무를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대사관이 많고, 출입국 업무를 대행하는 사람들이 많은 종로에 개업을 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개업한 이래 한 번도 이동 없이 종로에서 계속 사무실을 하고 있습니다.

 

 

 

2. 어릴 때부터 법조인이 꿈이었나요?

 

 

 

저는 순수하게 어릴 때부터 법조인이 꿈이었습니다. 단순히 공부를 잘하거나 좋은 직업을 얻고자 변호사가 된 케이스라기보다 순수하게 어릴 때 꿈을 이룬 케이스입니다. 지금도 변호사 업무에 대해 여러 측면에서 대단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3, 최근 주력을 두거나 관심을 갖는 분야는 어떻게 되시나요?

 

 

 

인사 노무 분야에 큰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현재 당 사무소는 변호사외에 노무사가 전문위원으로 재직 중입니다. 인사 노무에 큰 관심을 두는 이유는 일단 기업 규제 중 가장 크게 영향이 커지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주52시간제 도입, 공휴일 의무화, 최저임금 인상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인사 노무 문제는 이제 큰 기업의 문제가 아닌 모든 기업의 문제입니다. 그동안 노무 문제가 노무사를 통해 많은 부분 이뤄졌으나 점점 노동 분야가 복잡해지고 다른 민 형사 문제와 얽히면서 변호사의 역할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사 노무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열심히 공부하고, 사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 최근 이슈가 된 주 52시간제를 어떻게 보시나요?

 

 

 

근로시간을 단축하는 정부의 취지 자체는 공감합니다. 다만 그 변화의 속도가 다소 빠르지 않나 싶은 우려가 있습니다. 물론 앞으로 사업장 규모별 시행을 함에 있어 유예가 될 수도 있고, 고용지원금등 보완책이 있을 수도 있으나 현재와 같은 속도는 너무 빠르지 않나 싶은 우려가 있습니다.

 

 

 

다만 안심되는 부분은 이번 개정안에서 휴일근로의 중복할증에 대해 법적인 명문화를 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분쟁가능성은 줄어 다행이라는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5. 앞으로 법률사무소 훈의 비전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종로에 있는 법률사무소 훈은 서울의 중심, 대한민국의 중심에서 소소하고, 차분하게 그렇지만 크고 굵직한 문제에 대해서는 냉철하게 고객에서 법률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자리 잡고 싶습니다. 사무실 넘어 보이는 광화문 광장을 보며 그동안 많은 사회적 이슈를 접했고 많은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앞으로 시대 흐름에 맞는 맞춤형 법률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 기사는 법률사무소 훈의 후원으로 기재됐습니다


노무

더보기


정책

더보기
흡연자에게 더 위험한 코로나19…“담배와 거리 두기하세요”
보건복지부가 “흡연은 코로나19의 감염 가능성과 환자의 중증도·사망 위험을 높이므로 코로나19 유행 상황에서 국민의 금연 실천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복지부는 1일 이를 위해 관련 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인포그래픽, 팩트시트(간단한 보고서), 카드뉴스를 제작, 지방자치단체·지역금연지원센터 등 관련 기관에 배포하고 설명 영상(모션그래픽)도 추가 제작·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흡연을 하면 담배와 손가락에 입이 닿게 되므로 바이러스가 흡연자의 입과 호흡기로 들어갈 가능성이 높아지며 흡연으로 흡입하는 독성물질은 심혈관, 폐, 면역 기능을 손상시켜 코로나19 감염 가능성을 높인다. 또한 흡연은 심혈관 질환, 암, 호흡기 질환, 당뇨병과 같은 질병을 야기하고 이러한 기저질환을 가진 사람은 코로나19에 감염된 경우 병세가 더욱 악화되고 사망 위험이 커질 수 있다. 해외 연구 결과에 의하면 담배에 함유된 니코틴은 코로나19가 인체에 침투하기 위해 필요한 ACE2 수용체를 증가시켜 흡연자는 코로나19에 더 쉽게 감염될 수 있다. 또한 중국의학저널에 따르면 흡연 경험이 있는 사람은 코로나19로 인한 병세가 악화될 위험이 14.3배나 높다고 한다. 아울러 세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