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21 (월)

  • 맑음서울 24.5℃
  • 맑음인천 22.8℃
  • 구름조금수원 23.7℃
  • 구름조금포항 20.9℃
  • 맑음창원 22.9℃
  • 맑음부산 22.4℃
  • 구름많음제주 23.4℃
기상청 제공

사회

종로 변호사 탐방- 법률사무소 훈 권오훈 변호사 인터뷰

URL복사

종로구는 정치 1번지로 불리는 지역이다. 청와대, 정부중앙청사, 헌법재판소, 서울지방경찰청 등이 위치해 있는 곳으로 다양한 직업군의 생태가 존재하는 종로 지역. 이번 기사에서는 광화문-종각의 중심지에 자리하고 있는 법률사무소 훈을 방문했다.

 

 

 

권오훈 변호사는 대전광역시 출신이다. 그는 대전 서구에 위치한 한밭고등학교 출신이며 서울대학교 법대 및 동대학원을 졸업했다. 아래는 당 신문 이샛별 기자와 권오훈 변호사가 인터뷰를 진행한 내용이다.

 


 

 

1. 종로에 개업을 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처음 변호사 사무실을 개업했을 때 외국인 관련 업무를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대사관이 많고, 출입국 업무를 대행하는 사람들이 많은 종로에 개업을 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개업한 이래 한 번도 이동 없이 종로에서 계속 사무실을 하고 있습니다.

 

 

 

2. 어릴 때부터 법조인이 꿈이었나요?

 

 

 

저는 순수하게 어릴 때부터 법조인이 꿈이었습니다. 단순히 공부를 잘하거나 좋은 직업을 얻고자 변호사가 된 케이스라기보다 순수하게 어릴 때 꿈을 이룬 케이스입니다. 지금도 변호사 업무에 대해 여러 측면에서 대단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3, 최근 주력을 두거나 관심을 갖는 분야는 어떻게 되시나요?

 

 

 

인사 노무 분야에 큰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현재 당 사무소는 변호사외에 노무사가 전문위원으로 재직 중입니다. 인사 노무에 큰 관심을 두는 이유는 일단 기업 규제 중 가장 크게 영향이 커지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주52시간제 도입, 공휴일 의무화, 최저임금 인상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인사 노무 문제는 이제 큰 기업의 문제가 아닌 모든 기업의 문제입니다. 그동안 노무 문제가 노무사를 통해 많은 부분 이뤄졌으나 점점 노동 분야가 복잡해지고 다른 민 형사 문제와 얽히면서 변호사의 역할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사 노무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열심히 공부하고, 사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 최근 이슈가 된 주 52시간제를 어떻게 보시나요?

 

 

 

근로시간을 단축하는 정부의 취지 자체는 공감합니다. 다만 그 변화의 속도가 다소 빠르지 않나 싶은 우려가 있습니다. 물론 앞으로 사업장 규모별 시행을 함에 있어 유예가 될 수도 있고, 고용지원금등 보완책이 있을 수도 있으나 현재와 같은 속도는 너무 빠르지 않나 싶은 우려가 있습니다.

 

 

 

다만 안심되는 부분은 이번 개정안에서 휴일근로의 중복할증에 대해 법적인 명문화를 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분쟁가능성은 줄어 다행이라는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5. 앞으로 법률사무소 훈의 비전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종로에 있는 법률사무소 훈은 서울의 중심, 대한민국의 중심에서 소소하고, 차분하게 그렇지만 크고 굵직한 문제에 대해서는 냉철하게 고객에서 법률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자리 잡고 싶습니다. 사무실 넘어 보이는 광화문 광장을 보며 그동안 많은 사회적 이슈를 접했고 많은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앞으로 시대 흐름에 맞는 맞춤형 법률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 기사는 법률사무소 훈의 후원으로 기재됐습니다


노무

더보기

고용

더보기
여름철 운동 시 지켜야 할 수칙 4가지
옷차림이 가벼워지고, 휴가가 있는 여름철. 운동 강도를 높이려고 땀복까지 입고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 이유는 땀이 많이 배출되면 운동 효과가 높아지고 살이 빠진다고 생각해서이다.여름철이 다른 계절보다 땀이 많이 배출되기는 하지만 땀을 많이 흘린다고 운동 효과가 높아지는 것은 아니며, 체내의 수분이 많이 빠져나갈 뿐 체중과는 별 상관이 없다. 무더위에 과도하게 운동을 하면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체온이 높이 올라가 몸 속 전해질까지 빠져나가 몸의 균형이 깨져버리기 쉽다.또한 심할 경우 열사병 같은 열 관련 질환과 탈수, 탈진 증세가 나타나 쓰러질 수도 있으니 특히, 당뇨병과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자는 절대 무리하게 운동을 해서는 안 된다. 여름철 운동 시 지켜야 할 수칙을 알아본다. 1.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은 필수 운동 전후 간단히 5~10분간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하는 게 좋으며, 운동을 단계적으로 하면 심장이 서서히 적응해 무리가 덜 가고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준비운동은 체온을 상승시켜 관절을 최대한 늘려주고 유연하게 만들어 부상을 방지해주며, 운동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됐거나 운동량이 많고 강도가 셀수록 준비운동 시간을 길게 잡는 것이 좋다.

정책

더보기
피르마체인, 중국 투자사 ‘헬로캐피탈’과 파트너십 체결
  (자유경제신문) 블록체인 기반 글로벌 전자계약 플랫폼 피르마체인이 중국의 디지털 자산 투자사인 헬로캐피탈과 전자계약 활성화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헬로캐피탈은 피르마체인의 블록체인 기반 전자계약을 활용하며, 헬로캐피탈의 파트너와 유관기관 등 사용처 확대를 위한 활성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헬로캐피탈은 2017년 설립된 블록체인 산업 투자 전문 기업이다. 전도유망한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성장을 위해 투자, 인큐베이팅, 서비스 등을 지원하며, 현재 중국의 상해, 항주 등에 자리 잡고 있다. 헬로캐피탈은 설립 이래 딥브레인체인, 비체인 등과 같은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포함해 가상자산 거래소 플랫폼, 클라우드 플랫폼 등 수십여 블록체인 관련 산업에 성공적으로 투자하고 서비스했다. 이외에도 전략컨설팅, 전략적 파트너십, 마케팅, 우수 인재 유치 등 블록체인 분야 창업자를 위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피르마체인 윤영인 대표는 '피르마체인의 메인넷 '아우구스투스 1.0' 출시를 앞두고, 블록체인 산업 전문 투자사와의 파트너십 체결은 피르마체인의 기술력을 인정받았기에 가능한 결과라고 생각이 든다'